일단계평가 | 신규평가 | 재평가 | 평가 항목 개정 내역 | 발행 지연 학술지 처리 지침



학술지 일단계 평가


제정 2008.12.10.
개정 2012. 3. 9.

목적: 의편협 또는 의학회에 가입을 희망하는 신규 회원 또는 학회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학술 정보원으로서의 기본적인 사항을 갖춘 학술지인지를 판정하기 위하여, 전문가심사(peer-review) 형태로 평가하고 이 결과를 입회 승인여부에 활용한다.

학술지 정의: '학술지'라 함은 발행인과 편집인의 책임 하에 출판되는 정기간행물로, 공개된 투고규정에 따라서 전문가심사를 통하여 논문을 선정하고 예정된 기일에 맞추어 출판하는 인쇄물 또는 전자출판물이라고 정의한다. 이 학술지에 포함되는 내용물은 과학성, 학술성, 객관성, 윤리성, 정시성을 갖추어야 한다.

평가방법: 전년도에 발행한 일년 분 학술지 전체를 대상으로 시행하며, 각 평가항목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.

평가위원단 구성 및 결정: 위원장, 간사, 위원 약간 명, 통계 또는 학문 분야별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구성하고 위원단의 합의로 학술지로서 '인정' 또는 '불인정'으로 판정한다.



 평가항목

1. 과학성: 출판한 논문이 현대 과학에 근거하여 학술적인 논리에 따라서 초록(Abstract), 서론(Introduction), 방법(Methods), 결과 (Results), 고찰 (Discussion), 참고문헌(References)의 형식으로 작성되고 있다.

2. 학술성: 학술지에 실리는 논문(종설, 원저) 편수가 1년에 8편 이상이며 학술지를 연 2회 이상 발간한다.

3. 객관성: 투고 논문을 동료에 의한 전문가심사(peer-review)를 통하여 선정하여 출판한다.

4. 윤리성: 출판되는 논문과 학술지가 의편협이 제안하는 '출판윤리 가이드라인'을 준수한다.



 
  Follow KAMJE on Twitter KAMJE at Facebook
   Search this site
  
Crossref logo
Crossref logo
Crossref logo